추위에 강한 꽃나무는 겨울에 꽃이 피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추위에 강한 꽃나무를 화분에 심는다면 겨울철에도 실내 정원을 만들 수 있을 거에요.
열매가 열리거나 푸른 잎이 항상 싱싱한 이런 꽃나무는 마음을 편안하게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추위에 강한 꽃나무 종류를 소개하겠습니다.
추위에 강한 꽃나무 종류
추위에 강한 꽃나무는 일반적으로 낙엽수와 소교목으로 구성됩니다. 이들 나무는 추위와 한파에도 견디며, 꽃과 열매를 맺을 수 있는데요.
성장 속도와 크기가 다양하여, 실내 공간의 크기와 디자인에 따라 적합한 꽃나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에도 화려한 정원을 만들어줄 추위에 잘 견디는 꽃은 다음과 같아요.
동백
동백나무는 추위에 꽤 강한 꽃나무인데요. 꽃이 피는 계절은 겨울인 것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꽃의 색은 분홍색, 빨간색, 흰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을 가지고 있어요. 남경도에서는 대표적인 겨울 꽃으로 유명하기도 하네요.
동백은 물을 아주 좋아해서 자주 주시면 좋은데요. 그렇다고 과습은 되지 않도록 해 주세요.
최적의 기온은 16도~20도 사이이며 겨울 최저 기온도 -10도까지 견딜 정도로 추위에 강한 편입니다.
매화
매화의 선명하고 진한 꽃은 겨울을 상징하는 것 같은데요. 매화꽃이 피는 계절은 겨울이에요.
분홍색, 흰색 등 다양한 색상의 꽃을 피워냅니다. 매화나무는 전국적으로 잘 자라며, 겨울철에도 꽃이 피어서 아름다운 광경을 선사합니다.
-8도 정도는 거뜬히 나는 꽃입니다. 실내에서 화분으로 키운다면 베란다에서 자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화분이 작으면 영하의 날씨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게발선인장
게발선인장은 영하의 기온은 당연 성장이 힘들 수 있어요. 하지만 실내에서 키우는 조건으로는 5도 정도를 유지해 주시면 죽지 않을 거에요.
꽃말은 불타는 사랑으로 18도 이상에서 꽃이 피고 잘 크는데요. 꽃이 자주 피기 때문에 연중 꽃을 보고 싶은 분들이라면 키우기 좋습니다.
율마
율마 역시 보기와 달리 추위에 강한 꽃나무에요. 야외에서 키우더라도 -7도까지 자란다고 하는데요. 실내에서는 그렇게 온도가 내려가지는 않을 거에요.
실내 기온은 3도~8도 정도를 유지하시면 적당합니다.
다만 다른 꽃나무에 비해서 물 관리의 난이도는 조금 있는데요. 과습과 건조를 항상 신경 써 주셔야 합니다.
병꽃나무
병꽃나무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아 이름이 생소할 수도 있어요. 병꽃나무도 꽃이 피는 계절은 겨울입니다.
분홍색, 빨간색, 흰색 같은 꽃을 피웁니다. 보통 가을에 씨를 채취해 냉장 보관 후 봄에 삽목으로 번식을 합니다.
해가 조금 부족한 곳에서도 잘 자라는 편입니다. 흙은 모래를 조금 섞어도 좋습니다.
개운죽
개운죽은 물꽂이로 실내에서 잘 자라는 꽃나무인데요. 겨울 추위에도 비교적 강한 편이에요.
꽃도 독특한 색과 모양으로 플렌테리어를 하기도 좋은 식물입니다. 개운죽은 연녹색의 꽃을 가지고 있습니다. 야외가 아닌 실내에서 키우게 되면 10도를 유지해 주세요.
적당한 생육 온도는 10도~25도입니다.
산호수
앙증맞고 귀여운 열매가 달리는 산호수도 추위에 강한 꽃나무 중 하나입니다. 약간 습한 환경에도 좋아하고 반 그늘에서 잘 자라는 특성이 있는데요.
겨울철 실내 온도는 5도로 유지하시면 성장에 좋습니다. 적정 성장 기온은 16도 이상이며 20도 이내에서 잘 자랍니다.
로즈마리
로즈마리 역시 겨울을 날 수 있는 화초입니다. 실내 온도가 7도 이상이 되면 냉해를 피할 수 있는데요. 10도~25도 기온이 적정 생육 온도입니다.
로즈마리는 식용으로 키우기도 좋아서 잎이나 꽃을 차로 만들어 마실 수도 있습니다.
수선화
대표적인 겨울 꽃인 수선화는 추위에 강한 꽃나무 중 하나입니다. 수선화는 특히 빛이 많은 곳에서 자라기 때문에 양지에서 키우면 좋습니다.
수선화가 잘 자라는 생육기온은 15~20도이며 겨울철 실내 온도는 5도가 최저 생육 기온입니다.
천냥금
천냥금의 열매만 보면 아주 오래 시간을 피어 있을 것 같은데요. 추위도 비교적 강한 편인 키우기 좋은 꽃나무입니다.
영상의 온도인 10도 이상으로 유지해 주시면 꽃과 열매가 잘 달리는 화분입니다.
헬레보루스
헬레보루스는 양지에서 잘 자라는 화분입니다. 겉 흙이 마르고 물을 주시면 되는데요.
적당한 성장 기온은 10도~14도 사이이며 꺾꽂이로 번식을 많이 합니다. 그리스가 원산지이며 ‘눈장미’라는 이름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웬만한 추위도 견디기 때문에 베란다에서 키우셔도 충분히 잘 자랄 수 있습니다.
시클라멘
시클라멘은 5도 이상이 되는 곳에서 키우면 되는데요. 실내에서 잘 자라는 꽃나무입니다. 적당한 성장 기온은 15~20도 사이인 구근식물입니다.
꽃은 겨울인 11월부터 3월까지 핍니다. 모양이 독특한 하트 형태를 띄고 있어 의미 있는 선물로 주기도 합니다.
꽃 키우기 추천 화분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군자란
추위를 잘 견디는 군자란이 추위에 강한 꽃나무로 소개를 드립니다. 이 상품은 중간 정도의 크기로 50cm 내외의 군자란을 집에 두고 키워 보세요.
군자란은 공기도 정화하며 빛이 조금 덜 들어와도 잘 자랍니다. 생명력이 강해 초보자분들이 키우기 딱 좋은 화분으로 크기도 적당합니다.
스투키
스투키는 공기 정화 식물로 인기가 많은데요. 겨울철 실내 온도가 조금 내려가도 다른 식물에 비해 잘 자랍니다.
물을 많이 주지 않아도 줄기에 물이 많이 보관되어 있어 스스로 잘 자라는 편입니다. 키우기 좋은 스투키를 원하는사이즈로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글을 마치며
추위에 강한 꽃나무 종류를 다양하게 알아보는 시간이었어요. 어떤 꽃이 마음에 딱 와 닿지는 않으셨나요?
사철 꽃을 보기 위해서는 이렇게 겨울에도 잘 자라는 꽃나무와 일반 꽃나무를 함께 길러 보시면 좋을 텐데요.
꽃을 키우는 재미는 항상 행복한 취미를 넘어 감동을 주는 것 같네요. 오늘 알려드린 추위를 잘 견디는 꽃으로 실내 인테리어도 해 보시고 향기도 채워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