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답서스 가지치기 6단계 (수경,화분 차이)

스킨답서스는 다른 일반 식물에 비해 자라는 모습이 눈에 띌 정도로 빠른 편이에요. 그리고 성장의 제약도 거의 없어서 쉽게 키우기도 좋은데요. 무성하게 스킨답서스가 자랐다면 가지치기를 해 보세요. 스킨답서스 가지치기는 어렵지 않아요. 오늘은 스킨답서스 관리하는 방법에 관해서 설명을 해 보려고 합니다.

 

스킨답서스 가지치기

스킨답서스는 공기를 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고 하죠. 이왕 시작하는 식물 기르기는 이런 효과가 있으면 더 키우는 재미가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들어요. 그럼 어떤 과정으로 가지치기 하고 다시 기를 수 있는지 순서대로 살펴 볼께요.

 

준비물: 가위

원예용 가위

가지를 자를 수 있는 기구를 먼저 준비해 주세요. 간혹 줄기를 도구가 없이 손으로 꺾어 자르는 분들이 계신데요. 절대 식물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아요. 전용 원예용 가위가 있으면 준비해 주세요. 아니더라도 칼이나 가위 등 자를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소독하기

가위나 칼에는 어떤 물질들이 묻어 있을지 알 수가 없는데요. 다른 식물들도 그렇지만 식물을 자를 때는 기구를 소독해 주는 것이 좋아요. 지금은 가스레인지에 불을 이용해서 간단히 소독해 주세요. 소독 티슈를 쓰는 것은 지양해 주시기 바랍니다. 열을 이용해 소독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뜨거운 물에 넣었다가 꺼내셔도 됩니다.

 

줄기 마디 찾기

줄기마디자르기

스킨답서스 가지치기에서 지금 단계가 가장 중요한데요. 스킨답서스를 보시면 줄기가 갈라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면 위에 잎과 뿌리가 나 있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저기 대나무 마디처럼 가운데 표시가 있어요. 그곳을 은 꼭 남겨 두셔야 해요. 양 부분을 잘라 주시면 됩니다. 뿌리가 살짝 난 부분은 나중에 물에 들어갈 곳이니 주의가 필요해요. 빨간 부위를 조심해서 핑크라인과 하늘색 라인을 잘라줍니다.

 

줄기 2/3 정도 물에 담그기

물에 담그기

기존에 있던 물을 약 1/3 정도를 재활용해 보세요. 이때 찌꺼기가 있다면 걸러서 넣어 주시면 좋은데요. 나머지 물은 새 물로 교체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새 물은 햇빛에 하루 정도 둔 물을 추천 드려요. 물에 넣어 놓으면 언제 그랬냐는 듯 또 금새 자라나는게 아주 신기한 식물이에요.

 

물주기

이렇게 수경재배를 할 동안에는 분무기를 이용해서 물을 자주 뿌려주는 것이 좋은데요. 물은 1주일에 한 번 정도 새로운 물을 교체해 주는 편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물을 수돗물 그대로 사용하기보다는 햇빛에 노출된 물이 더 영양을 많이 공급해 줄 수 있습니다.

 

화분 옮겨 심기

화분에 옮겨 심기

한 달 이상이면 다시 잎과 뿌리가 꽤 자라 있을 거에요. 스킨답서스는 관리가 쉽지만 화분으로 옮기면 조금 더 신경을 써야 하는데요. 화분으로 옮기면 성장이 더 왕성해집니다.


 

수경재배 vs 화분재배

그렇다면 수경재배를 하다가 화분으로 왜 옮겨야 할까요? 미리 말씀드리자면 화분으로 꼭 옮길 필요는 없습니다. 두 방식 모두 초보자들이 쉽게 키울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경재배: 그 나름대로 멋이 있고 관리가 아주 편한 장점이 있어요. 뿌리가 어느 정도 나고 자라며 잎이 커 가는 과정을 여과 없이 볼 수 있기 때문이죠. 물에서 자라는 수경식물은 인테리어 효과도 좋은 편입니다.

화분재배: 화분으로 옮긴다면 성장이 훨씬 더 빠르고 잎과 줄기가 더 튼튼하게 자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흙으로 옮겨 심으면 물을 주는 것을 게을리 해서는 안되는데요. 확인을 할 수가 없으니 이쑤시개를 이용하거나 손가락을 넣어서 한 마디 깊이가 말라 있으면 물을 주시는 것이 좋아요.

 

스킨답서스 키우는 법

그렇다면 개괄적인 내용으로 스킨답서스를 키울 때 알아두면 좋은 내용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물에 넣기

 

햇빛

스킨답서스는 빛을 많이 가리지 않는 편이에요. 그래서 조금 그늘이 지더라도 잘 자라는데요. 밝은 곳을 선호하면서 빛이 바로 들어오지 않는 간접광 아래가 좋은 장소라고 생각됩니다. 간접 조명을 가지고 키울 수도 있습니다. 반음지에서도 잘 자라니 직사광선만 멀리해 주세요.

 

온도

스킨답서스가 잘 자라는 실내 온도는 대략 15도 이상~25도 사이에서 성장이 좋은 편입니다. 겨울에 실내에서 키운다면 10도 이상이 유지되는 겨울철 장소에 두고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월동은 불가능하기 때문이에요.

 

습도

스킨답서서는 열대에서 건너온 식물이에요. 그래서 습도가 좀 높은 것을 선호하는데요. 건조한 환경도 충분히 잘 자랍니다. 그리고 습도가 낮으면 잎이 누렇게 변할 수 있어 바로 확인이 가능하고 그에 맞춰 대처를 해 주시면 됩니다.

 

비료

물에서 수경재배를 할 때는 비료를 별도로 줄 필요는 없습니다. 물만 정기적으로 갈아주시면 되는데요. 만약 흙에 심어서 화분으로 키우는 경우라면 성장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을 할 필요가 있어요. 스킨답서스가 확 자라는 시기인 봄과 여름에 성장이 더디다면 그때 수용성 비료 종류를 공급해 주시면 좋습니다.

 

분갈이

마지막으로 분갈이에요. 분갈이는 수경재배를 할 때는 눈에 띄기 때문에 뿌리가 무성하면 유리병을 큰 걸로  바꾸시면 되는데요. 화분에서 키울 때는 2~3년에 한 번 정도는 갈아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분갈이는 봄에서 여름이 넘어가는 시점에 하시면 됩니다.

 

<참고자료>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