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에 피는 꽃 종류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겨울 꽃은 집안을 사계절 내내 꽃으로 물들일 수 있을 것입니다.
실내에서 잘 관리하면 기온에 맞춰 겨울에 피는 꽃은 다양한데요. 오늘은 겨울에 볼 수 있는 꽃의 종류를 알아보려고 합니다. 겨울 꽃으로 따뜻한 겨울을 나시기를 바랍니다.
겨울에 피는 꽃 종류
겨울을 지나면서 꽃이 피거나 지기를 반복하는 꽃들은 봄을 일찍 알려줍니다. 대부분의 겨울 꽃은 봄의 전령이라고 하는데요.
따뜻한 곳에서 관리한다면 실내를 인테리어 하는데 좋은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럼 어떤 꽃들이 겨울에 잘 피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군자란
군자란의 꽃은 고귀함이나 우아함을 나타내는 꽃말이 있습니다. 선명하고 강한 모양의 꽃은 물론 잎도 함께 멋진 화초가 됩니다. 꽃이 피지 않아도 공기를 정화하는 식물로 인기가 많습니다.
처음 심은 경우에는 4~5년 정도가 지나야 꽃을 볼 수 있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최적의 성장 기온은 15~25℃입니다.
군자란은 보통 그늘에서 잘 자라는 식물로 반 음지에서 키우기 바랍니다. 물은 표토의 상태에 맞춰 주세요.
수선화
수선화는 고결하거나 신비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존심을 나타내는 꽃말도 가지고 있는데요.
성장하기 좋은 기온은 15~20℃입니다. 빛이 충분하지 않으면 꽃이 잘 피지 않고 약해집니다. 물은 흙이 마를 때 충분히 주시면 됩니다. 성장에 가장 중요한 것은 충분한 빛입니다.
덴드로비움 (Dendrobium)
덴드로비움은 18~28℃의 기온에서 잘 자라는 난 종류입니다. 원산지는 아열대 지역입니다.
꽃은 말괄량이를 의미하거나 미인을 나타내는 꽃말이 있습니다. 꽃이 크고 사랑스러운 난으로 겨울에 피는 꽃 종류입니다.
습한 환경을 좋아해 분무기를 이용해 물을 자주 주시면 좋습니다. 이때 환기가 잘 되도록 해 곰팡이의 접근을 피해 주세요.
복수초 (Adonis amurensis)
봄을 알리는 꽃으로 노란 색상이 매력적인 꽃입니다. 키는 대략 30CM까지 자라며 약 15 종류가 있습니다.
꽃의 의미는 ‘행복 초래’, ‘영원한 사랑’, ‘행복한 사랑’ 등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 양지나 반 음지에서 자라기 좋습니다.
흙은 대채로 촉촉한 산성의 토양에서 잘 자랍니다. 가을에 십는 꽃입니다.
심비디움 (Cymbidium)
심비디움은 귀부인이나 우아한 여인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서양의 대표적인 겨울에 피는 난입니다.
꽃 모양이 배를 닮아 물 위의 배 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집안 분위기를 확 바꿀 수 있는 많은 꽃과 풍성한 잎이 특징입니다.
그래서 화초는 물론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은 꽃이기도 합니다. 특히 겨울에 꽃이 많이 피어 납니다.
가랑코에 (Kalanchoe)
가랑코에라는 이름으로도 알려져 있는 칼랑코에도 겨울에 꽃이 피는 화분입니다. 꽃이 의미하는 것은 평판이나 인기 혹은 덕망을 나타내는 꽃말이 있습니다.
카랑코에 혹은 칼랑코에 등으로도 많이 불리고 있습니다. 최적의 성장 기온은 20~25℃입니다. 옆으로 넓은 화분이 잘 어울리며 밝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대체로 서늘한 기온을 좋아하지만 환기 잘 되는 창가에서 키우면 겨울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한란
한란은 12월 1일의 탄생화입니다. 꽃은 독특한 모양의 잎 안에 쌓여 피는 모양을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보호되고 있습니다.
꽃은 보통 한겨울인 12월과 1월에 피어 완전히 겨울에 피는 꽃 종류의 대표 식물입니다. 키우기는 좀 어려워 난이도가 있습니다.
한란의 꽃말은 미인을 의미하는데 절세 미인의 수줍음을 보는 듯 합니다.
비파나무꽃 (loquat tree)
비파나무꽃의 꽃말은 온화한 또는 현명함의 의미가 있습니다. 11월 26일의 탄생화로 기관지에 좋은 열매를 맺습니다.
물을 좋아해 잘 많이 주시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꽃은 늦은 가을인 10월 말이나 11월 초부터 피기 시작합니다. 집에서 키우려는 분은 접목이 완료된 나무를 사서 키우시면 꽃은 물론 열매도 볼 수있습니다.
비파나무의 열매는 다양한 건강 효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노화 예방과 관절염 및 당뇨에도 좋다고 합니다.
시클라멘 (Cyclamen)
시클라멘은 수줍음 또는 질투나 의심의 꽃 의미가 있습니다. 1월 14일 탄생꽃입니다.
시클라멘을 키울 때 물주기를 조심해 주세요. 꽃이나 잎에 물이 닿으면 잘 시들기 때문입니다. 저면관수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추위에 약하지만 실내에서는 5도 이상이 되면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쑥부쟁이 (Aster yomena)
기다림을 의미하는 쑥부쟁이는 전설을 가지고 있는데요. 옛날 전설이 살아날 것 같은 생생한 꽃의 색상이 아름답습니다.
숙부쟁이는 보통 3월부터 여름까지 파종을 해 주면 가을에 꽃이 핍니다. 그리고 그 꽃이 오래가고 잘 죽지 않아 겨울에도 피어 있습니다.
화분에 키울 때는 양지나 반 음지 정도가 좋습니다. 국화과로 여러해살이이며 습한 곳을 좋아합니다. 대략 30cm 정도에서 50cm 까지 자랄 수 있습니다.
팔손이 (Decent pianch Fatsia japonica)
팔손이꽃의 꽃말은 비밀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꽃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손가락 모양으로 자라는 화초인데요.
흙이 마르면 충분히 많이 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사철 분무기를 이용해 물을 주면 좋습니다. 공기를 정화하는 습한 성질의 꽃나무입니다.
실내에서 키우면 선명한 광택이 있는 꽃을 보기 좋습니다. 음이온을 방출한다고도 알려져 있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금은화 (gold-and-silver flower)
금은화의 꽃말은 헌신적인 사랑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금은화는 인동꽃이라고도 불리는데요.
최적의 성장 온도는 15~25℃입니다. 보통 7월을 전후로 피는 꽃인데 화분에 심으면 겨울에도 꽃을 볼 수 있습니다.
덩쿨 식물로 2미터 이상으로 뻗어나갈 수 있어 키우는 환경을 고려해 재배흘 해야 합니다. 물은 겉 흙이 마르면 주세요. 겨울에는 물을 적게 주는 것이 좋습니다.
동백꽃 (camellia)
기다림의 애타는 사랑을 나타내는 동백은 굳은 약속의 뜻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당신이나 비밀스러운 사랑의 의미도 가지고 있는데요.
잘 자라는 기온은 16~20℃입니다. 겨울에도 10도는 맞춰 주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이른 봄에 찾아오는 꽃으로 미처 겨울이 다 끝나기 전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도 잘 자라는 화단용이면서 집안에서도 키우기 좋은 수형을 가집니다. 꽃이 수려해 인기가 많습니다.
매화꽃 (Plum)
매화꽃의 꽃말은 ‘깨끗한 마음, 정절, 고귀하고 기품이 있는’입니다. 인내를 뜻하기도 하는데요.
매난국죽으로 불리는 사군자 중에서 지조를 의미하는 꽃이기도 합니다. 물은 많이 타지 않지만 환기는 잘 되는 곳이 성장하기 좋습니다. 겨울이 다 지나가기 전에 꽃을 볼 수 있는 봄의 전령 꽃입니다.
그래서 설중매라는 이름이 붙은 것 같은데요. 눈 속에서 피는 매화는 꽃말울이 선명하고 화려합니다.
노루귀 (Liverleaf)
노루귀의 꽃말은 ‘당신을 믿습니다.’ 또는 ‘인내’의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루귀는 1월 5일의 탄생화입니다.
대채로 습한 곳에서 잘 자라며 산지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요. 집에서는 관상용이나 약재로도 많이 재배가 되고 있습니다.
생명력이 강해 화분에서도 잘 자라는 특징을 가집니다. 꽃이 작지만 화려한 모양으로 얼음 속에서도 피어납니다.
털머위 (Farfugium japonicum)
털머위의 꽃말은 ‘한결같은 마음’입니다. 다년생초로 국화과로 분류되는 꽃인데요. 그래서 국화의 모양을 한 노란 색의 꽃입니다.
반 그늘에서 잘 자라며 다 자란 크기는 50cm에 육박합니다. 털머위는 과습에 매우 취약한데요. 그래서 배수가 잘 되는 모래와 양토를 섞어 심은 산성 토양이 좋습니다.
주로 10~21℃의 기온에서 잘 자라며 초 겨울이나 늦은 겨울에도 꽃이 핍니다. 공기를 정화하는 식물로도 좋은 털머위는 화분으로도 좋은 귀여운 꽃입니다.
베고니아 (Begonia)
베고니아의 꽃말은 이별의 슬픔이나 비탄 같은 애통함을 가지고 있습니다. 성장하기에 좋은 기온으 10~25℃입니다. 꽃이 자주 펴면서 많이 피어 겨울에 피는 꽃 종류입니다.
일명 다육이라고도 하는데요. 습한 환경은 피하는 것이 잘 키우는 방법입니다. 성장시키기는 난이도가 아주 낮아 잘 자라는 화분입니다.
게발선인장 (Crab cactus)
게발선인장의 꽃은 불타는 사랑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꽃이 한꺼번에 많이 피고 연중 피는데 보통 1년에 두번은 휴식에 들어가는 꽃입니다. 물은 흙이 마르면 충분히 주시면 됩니다.
키우는데 난이도가 낮아 많은 분들이 좋아하는 꽃이기도 합니다. 최적의 기온은 18~22℃로 비교적 선선한 기온입니다. 실내에서 키우기 좋은 화분들 중에서 많이 키워집니다.
포인세티아 (Poinsettia)
포인세티아는 키우기 좋은 온도가 17~21℃입니다. 그리고 겨울에도 온도를 잘 맞춰 주시면 잘 죽지 않고 꽃을 피우는 대표 식물입니다.
크리스마스에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장식 꽃이기도 한데요. 실내에서는 온도 변화가 많이 없는 곳이 적당한 장소입니다. 건조한 환경도 피해 주세요.
분무기로 물을 주는 것은 좋습니다. 흙은 표면이 마를 때 맞춰 주시기 바랍니다.
해국 (Aster spathulifolius)
바닷가에서 자라는 국화라는 이름의 해국도 겨울에 꽃을 볼 수 있습니다. 12월에도 꽃이 피는 종류이며 꽃이 작고 소박합니다.
해국의 꽃말은 ‘침묵’ 입니다. 야생화로 많이 볼 수 있으며, 화분을 이용해서도 살아가는 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 바닷가에서 많이 자라기 때문에 화분으로 키우는데 난이도가 좀 있는 편입니다.
정리하기
겨울에 피는 꽃 종류를 이렇게 살펴 보았습니다. 겨울에 꽃이 피는 식물이 참 다양한 것을 알 수 있는데요.
그럼 자신의 집 분위기와 크기에 맞는 꽃을 한 번 골라 길러 보는 것은 어떨까요? 겨울 꽃으로 포근하고 아늑한 집안 분위기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겨울에 꽃을 피우고 행복한 시간들을 보내 보세요.